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립기념관, 호국 정신 탐방

by 삼둥이 파파 2024. 10. 15.

 안녕하세요. 삼둥이파파입니다. 선선해진 가을 녘에 많은 분들이 여행을 떠나시곤 하는데 단순히 여행 가서 보고 오는 것뿐만 아니라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캠핑도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여행 방법 중 하나입니다. 충남 아산에 거주하고 있는 삼둥이 파파는 주변에 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는 독립 기념관 캠핑장에 다녀왔는데 아주 좋아서 함께 공유해 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캠핑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기념관을 통한 독립 역사도 한번 훑어볼 수 있고, 독립기념관 앞 안내소 주변에는 프리마켓 및 분수대 등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역사와 휴식을 동시에 만족시켜 주는 천안 독립기념관으로 초대합니다. 
 
모두모두 행복 육아 빠른 육퇴 기원합니다. 

 

ㅁ천안 독립기념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1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은 1987년 개관하여 천안 및 주변 지역에 독립운동에 대한 소개와 체험, 휴식공간 제공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독립기념관은 10개의 전시관, 15개의 야외전시, 7개의 교육 및 사무시설, 8개의 편의시설, 10개의 매점 및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전시관은 1전시관 겨레의 뿌리, 2전시관 겨레의 시련, 3전시관 겨레의 함성, 4전시관 평화누리, 5전시관 나라 되찾기, 6전시관 새로운 나라, 특별기획전시실, 독립기념관 홍보관,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  MR 독립영상관으로 구성되어 각 테마에 맞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야외전시는 겨레의 탑, 태극기 한마당, 겨레의 큰 마당, 겨레의 집, 105인 층계, 추모의 자리, 조선총독부 철거부재 전시공원, 통일염원의 동산, C-47 수송기 전시장, 광개토대왕릉비, 밀레니엄 숲, 백련못, 통일의 길, 단풍나무숲길, 무궁화 테마공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 및 사무시설로는 독립군 체험학교, 독립기념관 캠핑장, 밝은 누리관, 겨레누리관, 솔숲쉼터,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자료실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편의시설로는 태극열차 타는 곳, 수변데크, 겨레쉼터, 3.1 문화마당, 수유실, 음수시설, 유아놀이방, 의무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및 기타 대관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예약을 해야 합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 예약과 상시 진행하는 교육(독립기념관 토요 나들이, 어린이 독립군체험학교, 우리가 이어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독도는 어떤 모습일까요?, 2024 진로 체험 교육 '나랑 닮은 독립운동가는?', 2024년 외국인 독립기념관 탐방, 일반인/공무원 교육 프로그램 별도 운영 등) 예약, 전시 해설 예약이 있습니다. 필요한 코스를 선정하여 예약 후 내방하여 전시 및 관람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관은 소규모 사용 대관인 캠핑장, 솔숲쉼터가 운영 중이며, 대규모 대관인 강당, 컨벤션홀이 운영 중입니다. 특이하게도 호국을 담당하는 독립기념관이다 보니 국 복무 시 독립기념관 방문 후 전시관람 안내책자 및 모바일앱 내 관람 확인증을 수령하여 부대에 제출하면 다음 휴가에 1일을 가산해주고 있으니 주변 군복무 장병들에게 많은 안내 부탁드립니다. 
 가을 맞이 단풍이 한창인 지금 독립기념관에서는 산책로인 단풍나무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내에 조성되어 있는 조선총독부철거부재전시공원에서 시작하여 통일 염원의 동산 입구까지 약 4km에 걸쳐 2,000주의 단풍나무로 조성되어 있는 단풍나무길은 전체 소요시간으로 1시간 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야간개장으로 10월 1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금~일 간 야간 18:00~21:00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단풍나무 길 내에 야간조명 포토존이 곳곳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이용시간: 09:30~18:00(동절기 17:00까지)
 -독립기념관 이용요금: 입장료 무료, 주차비 별도
 

ㅁ독립기념관 주변  관광지 

  독립기념관 처럼 훌륭한 공공시설과 함께 천안에서는 우리 지구의 밤하늘을 통해서 살펴보는 우주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는 홍대용 과학관, 안전과 비상상황에 따른 행동요령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전 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관들이 많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과학자이자 실학자로서 조선최초로 지전설과 지구구형설을 주장했던 '홍대용' 선생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홍대용 과학관에는 4층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천체 관측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길 267-17에 위치해 있는 안전 체험관은 담당 소방관들과 함께 재난체험(사회-화재, 교통사고 완강기 체험, 자연-산불/산사태, 태풍, 수난안전, 지진)과 다양한 실습(응급처치, 소방시설)을 체험할 수 있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홍대용 과학관: 14:00~21:00(하절기 15:00~22:00), 개인(성인 3,000원, 중-고등학생 2,000원, 초등학생 1,500원)
 -안전 체험관: 09:30~17:00, 관람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