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둥이 파파입니다. 새로 태어난 소중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아직 세상에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관계로 가고 싶지만 갈 수 없는 다양한 축제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이 가을을 신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저희 충남 지역에 많은 축제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월에 진행되는 지역축제는 먹거리 축제인 금산 인삼축제,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천안 빵빵 데이 축제, 강경 젓갈 축제, 예산 장터 삼국축제, 보령 가을 대하 전어 축제, 당진 고구마 축제 가 있습니다. 저희 삼둥이 파파 가족들도 내년에는 꼭 갈 수 있을 겁니다!
먹거리 축제에서는 주 테마가 되는 먹거리가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각 지역의 특산물로 만들어지는 만큼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해 주곤 합니다. 우리 지역에서 진행하는 우리 먹거리 행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내년에 삼둥이가 쑥쑥 자라서 함께 가기 전 예습 삼아 이번엔 먹거리 축제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육아, 빠른 육퇴 기원합니다!
1. 홍성 남당항 대하 축제
ㄴ 축제 기간: 8월 30일 ~ 10월 31일
ㄴ 축제 위치: 충남 홍성군 남당항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홍성군에서는 서해안 최대 규모로서 대하를 테마로 하는 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남당항에서 유명한 특산물인 대하를 통해서 다양한 해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올해로 29회째 이어져 내려오는 지역축제입니다. 가격 담합에 따른 방문객들의 혼선과 불필요한 지출을 피하고자 2024년에는 매장 이용 시 5만 원, 포장 시 3만 5천 원의 균일가로 진행됩니다.
2. 보령 가을 대하 전어 축제
ㄴ 축제 기간: 9월 7일 ~ 10월 6일
ㄴ 축제 위치: 보령 무창포항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보령에서 진행되는 대하-전어 축체는 천수만에서 잡히는 특산품인 대하와 전어를 메인 테마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들과 방문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행사입니다.
3. 금산 인삼 축제
ㄴ 축제 기간: 10월 3일 ~ 10월 13일
ㄴ 축제 위치: 금산 세계 엑스포광장 일원, 인삼약초거리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금산에서는 인삼을 테마로 하여 42회 차 인삼 축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삼을 기본으로 한 다양한 음식들과 백종원 대표의 컨설팅이 가미된 백종원 푸드코트와 다양한 체험관(한복, 태권도, 로봇, 드론, 건강, 놀이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4. 당진 고구마 축제
ㄴ 축제 기간: 10월 5일 ~ 10월 5일
ㄴ 축제 위치: 당진 종합 운동장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당진에서는 해풍을 맞으며 자란 고구마를 테마로 하여 진행하는 지역 축제입니다. 고구마 수확 체험과 다양한 먹거리, 판촉행사로 구성되어 지역민들과 방문객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는 축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루만 운영되다 보니 미리 일정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5. 천안 빵빵 데이 축제
ㄴ 축제 기간: 10월 12일 ~ 10월 13일
ㄴ 축제 위치: 천안 종합운동장 오륜문 광장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천안시에서 진행하는 빵빵 데이 축제는 21년 가을에 시작하여 그 이듬해부터 봄/가을 연 2회 운영하는 천안 대표 축제입니다. 2024년 가을 빵빵 데이는 축제 규모가 커져서 개최구역 및 참여업체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축제 규모가 커진 만큼 시간대 잘 확인하셔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6. 예산 장터 삼국 / 명주 축제
ㄴ 축제 기간: 10월 17일 ~ 10월 20일
ㄴ 축제 위치: 예산 전통시장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예산시에서 진행하는 올해로 8회 차를 맞이하는 삼국축제는 국밥, 국수, 국화를 테마로 진행되며, 명주축제는 2024년 명주 대상을 진행하며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국축제를 통해 국화를 통한 가을과 추수철을 통한 제철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키며, 명주 축제를 통해 30여 양조장의 100여 개 가양주를 통해 풍류를 즐길 수 있습니다.
7. 강경 젓갈 축제
ㄴ 축제 기간: 10월 17일 ~ 10월 20일
ㄴ 축제 위치: 논산시 강경읍 금강 둔치 일원
ㄴ 축제 내용: 충남 논산시에서 진행되는 강경 젓갈 축제는 전통 발효 식품인 젓갈을 테마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통식품이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모디슈머(개인 레시피로 재해석) 식품으로서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추어 소개해주고 있습니다.